제목 : 상여만드는모습
주제 : 상여
내용 : 사람이 죽으면 장사를 치르기 위해 관을 만들고 그 관이 들어갈 수 있도록 가마를 만드는데 가마에다 꽃으로 치장한것을 꽃 상여라 부르며 상여를 메고 산소까지 운반한다. 산소에 도착하면 상여에서 관을 내려 놓는다.

제목 : 산방굴사전망대
주제 : 산방산산방굴사전망대약숫물
내용 : 산방산 중턱에 있는 산방굴사 약숫물에 산방덕이야 고성목의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또한 고려 시대에 승려 혜일이 이곳에서 수행을 닦았다고 한다. 이굴에 마애명도 볼만하다. <발췌 : 즐거운제주 P232 2007년

제목 : 산방굴사약수
주제 : 산방산산방굴사약수
내용 : 산방산 중턱에 있는 산방굴사 약숫물에 산방덕이야 고성목의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또한 고려 시대에 승려 혜일이 이곳에서 수행을 닦았다고 한다. 이굴에 마애명도 볼만하다. <발췌 : 즐거운제주 P232 2007년

주제 : 상여
내용 : 사람이 죽으면 장사를 치르기 위해 관을 만들고 그 관이 들어갈 수 있도록 가마를 만드는데 가마에다 꽃으로 치장한것을 꽃 상여라 부르며 상여를 메고 산소까지 운반한다. 산소에 도착하면 상여에서 관을 내려 놓는다.
제목 : 산방굴사전망대
주제 : 산방산산방굴사전망대약숫물
내용 : 산방산 중턱에 있는 산방굴사 약숫물에 산방덕이야 고성목의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또한 고려 시대에 승려 혜일이 이곳에서 수행을 닦았다고 한다. 이굴에 마애명도 볼만하다. <발췌 : 즐거운제주 P232 2007년
제목 : 산방굴사약수
주제 : 산방산산방굴사약수
내용 : 산방산 중턱에 있는 산방굴사 약숫물에 산방덕이야 고성목의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또한 고려 시대에 승려 혜일이 이곳에서 수행을 닦았다고 한다. 이굴에 마애명도 볼만하다. <발췌 : 즐거운제주 P232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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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월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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