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창호지로 만든 가면
주제 : 가면창호지굿영감놀이
내용 : 제주도의 심방굿놀이 가운데 <영감놀이>는 널리 알려져 있고 쉽게 구경할 수 있으며 누구나 그 놀이방식에 대하여 구구한 설명이 있었다. 영감놀이는 마당에 제상을 차리고 밤에 행한다. 영감신의 가면은 창호지에 눈과 코와 입의 구멍을 뚫은 정도다. 때론 얇은 헝겊으로 만들기도 한다.


제목 :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의 역사
주제 : 칠머리칠머리당영등굿굿
내용 : 칠머리당은 제주시 건입동의 본향당이다. 본향당이란 그 마을의 수호신을 모신 당을 말한다. 칠머리당은 건입동의 산지항 동쪽 바닷가 칠머리라는 곳에 있었다. 건입동은 제주시내의 도심지에 들어가게 되었고 큰 배들이 이 제주항을 이용하게 되어 사실상 제주의 관문이 되었다. 따라서 제주시의 선박들은 제주항을 이용하게 되었고 선박을 가진 자들은 이 칠머리당여등굿에 참례하게 되었다. 1970년대의 새마을운동 당시 제주도를 근대화시킨다고 해서 도에서는 제주의 6대 폐습의 하나로 무당 행위 금지를 들고 무속을 타파하려고 행정력을 집중시킬 때에 이 칠머리당영등굿은 어부들 부인이 다니는 당이어서 강제적 탄압이 의미 없다고 판단해서 1980년 11월 17일에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로 지정했으며 지금까지 이 의례가 행해지고 있다.


제목 : 애월읍 납읍리 포제
주제 : 애월포제제의
내용 : 마을 신앙은 크게 유교식과 무속식으로 나누며 유교식은 포제 무속식은 당굿으로 행해진다. 이것은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삼한의 5월제 10월제 등과 같은 제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포제는 마을 전체 혹은 대부분의 안녕과 복리를 위하여 남성들의 주관 하에 유교식 제법으로 지내는 의례를 말한다. 이것은 포제 외에도 마을제 동넷제 거릿제 치성제 등으로도 불린다.



WRITTEN BY
추월차선
꿈해몽, 여행, 건강정보

,